[GOAL LIVE] 원정팬 금지 맞아? 선 넘은 인천팬, ‘존중’은 없었다 / 이명수
'인천팬들이 존중 없는 행동으로 비판의 도마 위에 올랐다.'[골닷컴, 상암] 이명수 기자
'골닷컴'이라는 구멍가게같은 인터넷언론사에서 자극적인 제목과 팩트체크 하지 않은 내용으로 기사를 작성했고
네이버는 팩트체크를 하지 않고 클릭장사 하기 좋은 기사를 골라 전면페이지에 올려서 클릭장사를 함으로써 골닷컴과 네이버는 수익을 올렸겠지만
그 피해는 고스란히 인천유나이티드 선수단과 팬에게 돌아가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생겼는데
팩트체크를 하지 않고 선수단은 잘못했다고 하고 팬들 조차도 뭔 큰 잘못을 한것처럼 고개숙이고 있어서 속상해서 글을 남깁니다.
현장에 있지 않았던 인천팬분들은 오해가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절대로 몇 안되는 인천팬들이 있었지만 과한 행동 하지 않았습니다.
타구장에서 동시에 진행한 동영상도 제가 다 비교해보았습니다.
간헐적으로 나오는 원정팀의 응원소리가 타구장도 전혀 없지 않았으며
인천팀의 응원소리 또한 그에 비해 과하다고 할 수 없었습니다.
아래 링크도 해놓았고 혹시 몰라 저도 캡쳐를 해놓았지만
제목은 매우 비판적이고 날카로운 문장을 썼지만
함께 올린 사진을 잘 보시면 저것이 무얼 의미하는건지 전혀 알수 없는 사진을 한장 함께 올려 놓고 있습니다.
정말 너무 황당합니다.
그 사진속에 저도 알아볼수 없을정도로 작게 있습니다.
제가 그 속에 있었으니까 할 수 있는 말인데
듬성듬성 거리를 두고 않은 사진속 사람들은 서울팬들속에 인천팬들이 섞여 앉아 있었습니다.
서울팬들은 당당하게 서울 응원 수건을 두르고 제 옆에 앉아 있었기에 인천팬들은 정말 티도 못내고 그냥 눈치보며 간헐적으로 박수만 치며 응원을 하고 왔습니다.
김남춘 선수를 위한 묵념때 동일하게 고인의 명복을 빌었고
경기를 이겨 매우 기뻤지만 잠깐의 세레머니도 못했고 소리도 한번 못지르고 왔습니다.
선수들도 사진속의 골대 뒤쪽을 향해 경기 끝나고 눈길 한 번 주지 않고 퇴장을 하는것을 보녀 너무 아쉽다는 생각을 할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제목을 저렇게 자극적으로 써놓고 전혀 근거가 될 수 없는 사진밖에 제지하지 못하며 기사를 싣는 용기도 대단하고
그걸 또 클릭장사가 될것 같으니까 대문에 걸어주는 네어버도 참 어이가 없습니다.
누구야 욕을 먹든 말든 돈만 벌면 되는거니까 하는 행동이겠죠.
제목이 워낙 자극적이라 클릭은 좀 했을것이고 돈을 벌었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럼 그렇게 팩트체크 되지 않은 기사로 욕을 먹은 인천선수단과 상처입은 인천팬들은 누가 보상을 해준단 말입니까?
아래 기사를 싫은 구멍가게같은 인터넷신문사 골닷컴의 주소를 게재했지만
저렇게 작은 인지도 없는 회사의 기사가 네이버메인에 걸려서 클릭이 되게 하려면 얼마나 자극적인 기사가 필요했겠습니까?
골닷컴이 같은날 다른구장에 방문한 원정팀 응원소리를 비교해가며 인천팀이 과도했다 기사를 썼다고 절대 상상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경기가 끝나고 한 시간 후에 그 기사가 올라왔기때문입니다.
한 시간동안 타구장의 원정팀 응원과 어떤 방법으로 객관성 있게 비교를 하고 결론을 내서 저런 기사를 낼 수 있겠습니까?
말이 길었습니다만 제가 드리고 싶은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위의 기사는 팩트가 아닙니다. 인천팀과 선수단은 절대 선을 넘을만한 행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제 말이 사실이 아니라면 그에 합당한 근거를 가지고 기사를 써야 합니다.
2. 팩트가 아닌 기사를 쓴 이유는 '자극적인 기사로 돈을 벌려는 상술'이었다는 것입니다.
3. 팩트를 잘 모르는 인천팬들과 선수단은 불필요하게 미안한 감정을 안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충분히 자제했고, 선수단은 매너를 지나치게 보여주셨습니다. 몇 안되었지만 응원단에게 그 기쁜와중에 눈길한번 주지 않고 퇴장하셨으니까요? 정말로 어쩌면 거기에 원정응원하는 사람이 몇 앉아있는것을 몰랐을수도 있을을껍니다.
4. 인천팬들은 앞으로도 아래에 기재한 골닷컴 기사를 주의깊게 관찰해서 팩트체크하여 더이상 이런 피해가 반복적으로 생기지 않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팬들뿐만 아니라 우리가 응원하는 인천유나이티드 선수들을 제대로 응원하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5. 인천유나이티드 팀 관계자분이 이 글을 보신다면 아래 언론사같지 않은 언론사에 항의하시고 사과를 받아 이곳에라도 사과문을 게재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타 구장의 원정응원팀에 비해 그날 인천의 원정응원팀이 선을 넘었다고 판단한 근거들을 달라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가 그날 실렸던 쓰레기같은 기사와 기사를 실은 언론사의 연락처입니다.
https://www.goal.com/kr/%EB%89%B4%EC%8A%A4/a/1s5kcgcfkeilu1s5so7d5uglt4
골닷컴은 세계 최고의 팀과 선수, 리그를 취재하는 세계 최대 온라인 축구 미디어입니다.
Goal Korea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 10길 7 아티즌 빌딩 2층 WAGTI
편집장: 김형중 팀장 alex.kim@goal.com
세일즈: 백주희 매니저 juheepaek@go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