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3R] 인천축구전용경기장, 너와 나의 연결고리 ‘J15’

1503 UTD기자단 뉴스 UTD기자 최하나 2015-03-24 1241

폴 오스터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스모크’란 영화에는 똑같은 시간에 똑같은 거리를 십 년 넘게 촬영해온 사진작가가 나온다. 그리고 영화 속 또 다른 남자는 사별한 아내의 빈자리 때문에 슬퍼하다가 그를 만나 앨범을 들춰보다가 우연히 아내가 찍힌 사진을 발견한다. 이 영화는 특별한 의도 없이 시작한 사진촬영이 누군가의 추억을 고스란히 보관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된다는 걸 그리고 그것이 우리에게 감동으로 다가올 수 있다는 걸 알려줬다.

user image

축구장에서 수많은 관중을 만나고 그들의 울고 웃는 모습을 지켜보며 홀로 감동을 받았던 게 벌써 3년 째. 이제는 그들을 오랫동안 기억하고 싶어졌다. ‘스모크’의 사진작가처럼 매 경기 같은 좌석에서 촬영을 하고 인터뷰를 해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에 시작하게 된 프로젝트. 같은 장소지만 늘 다른 사람들을 만날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에 부풀었던 3월 22일 전북 현대와의 홈경기. 과연 ENS석 J15열에 우연히 앉게 될 사람은 누구일까?

user image

J14,J15 그리고 J16열의 사람들

빈자리에 드디어 여자 하나와 남자 둘의 일행이 나란히 자리를 잡았다. 목표였던 J15열에 앉은 이는 어려보이는 남자였다. 그 나이 또래의 관중이 그렇듯 편한 복장에 맛있는 간식을 챙겨 친구로 추정되는 일행과 자리를 잡은 그들은 이내 경기에 몰입했다. 스마트폰을 한 번 만질 법도 한데 사진촬영을 할 때 빼고는 웬만해서는 휴대폰을 꺼내질 않았다. 특히 옆자리의 여자는 남자들보다 오히려 적극적으로 응원을 펼쳤다.

응원가에 맞춰 율동을 해보이기도 했고 손가락을 뻗어 인천을 외치기도 했다. ‘치맥’을 먹기 위해서 경기장을 찾았다거나 마지못해 남자친구에 의해 끌려온 소극적인 모습과는 거리가 멀었다. 응원가에 맞춰 리듬을 타고 신나게 경기에 집중을 하는 모습을 보니 필자마저 흥이 났다. 그들은 축구를 통해 힐링을 했을지 몰라도 필자는 그들을 통해 힐링을 할 수 있었다.


user image

<왼쪽부터 유진(24), 안중권(25), 조현준(26)씨>

날씨가 이렇게 좋은데 경기장으로 오세요!

강팀이라고 평가받는 전북 현대와의 경기는 아쉽게도 결국 0:0 무승부로 끝이 났다. 그리고 끝나자마자 그들에게 다가가 말을 건넸다.

“인터뷰 가능하세요?”

쑥스러워 하더니 이내 고개를 끄덕거리며 허락을 하는 그들 셋은 같은 학교 같은 과라고 했다.

“게시판에서 경기한다는 글을 보고 셋이 함께 놀러오게 되었고요. 날씨가 좋아서 나온 것도 있고요.”

진즉에 인천 유나이티드에 대해서 알고는 있지만 잘은 몰랐다는 그들. 만약에 궂은 날씨였거나 게시판에서 글을 보지 못했다면 우리는 만날 수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경기를 함께 보고 인터뷰까지 할 수 있게 된 걸보니 인연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돌아가면서 한 명씩 꼽으며) 저는 오늘 3번, 25번 그리고 누구더라? 요니치! 이렇게 셋이 잘했던 것 같고 기억에 남아요.”

그들이 경기에 집중했다는 걸 또 한 번 알 수 있었던 건 이름은 몰라도 정확하게 번호를 집어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세 명의 플레이가 인상적이라는 건 이미 다른 관중들도 지적한 바 있기에 고개를 끄덕이며 동의할 수밖에 없었다. 참고로 인천 유나이티드의 3번을 달고 뛰는 선수는 김용환, 25번은 박대한 그리고 요니치는 20번이다.

“날씨가 좋으면 또 올 생각이고 다음번에는 저희가 응원할 때 꼭 승리했으면 좋겠습니다.”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수많은 선택지 가운데 축구장을 골라준 세 사람. 다시 한 번 고맙고 이런 관중이 많아질수록 인천 유나이티드가 더욱 더 힘을 낼 수 있다는 걸 깨닫는 순간이었다. 오늘 그들과 우리의 연결고리, 이상 ENS J15였다.

[인천축구전용경기장]

글-사진= 최하나 UTD기자 (spring860@naver.com)

댓글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다음 UTD기자단 뉴스

[3R] 'Play Together' 너와 내가 함께한 인천에서의 추억

UTD기자 박영진 2015-03-24 1391

IUFC MATCH

NEXT HOME MATCH

인천

V

02월 28일 (토)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서울

NEXT MATCH

인천

V

02월 28일(토)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서울

LAST MATCH

인천

0:1

11월 23일(일) 14:00

충북청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