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치앙마이 LIVE] 본격적인 동화 축구를 구상하고 있는 인천의 사령탑 안데르센

3359 UTD기자단 뉴스 UTD기자 김형찬 2019-01-30 568


[UTD기자단=치앙마이(태국)] 지난 시즌 막판 4연승으로 극적인 K리그 1 잔류를 이끈 인천유나이티드 안데르센 감독이 본격적인 동화 축구를 구상하기 위해 예열 작업에 한창이다.

인천 구단 명예기자단 UTD기자단은 매년 팬들에게 시즌 대비 담금질에 한창인 파검의 전사들의 소식을 전하기 위해 2017년부터 해외전지훈련 취재를 진행하고 있다. 2019시즌 전지훈련지에서 만나본 세 번째 주인공은 인천의 지휘봉을 잡고 있는 욘 안데르센 감독이다.


다음은 안데르센 감독과의 일문일답 전문.



Q. 인천 감독에 부임한 뒤에 첫 전지훈련을 맞이했다. 이곳 태국 치앙마이에서 진행하고 있는 1차 전지훈련에서는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진행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태국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우리 선수들의 기초 체력 향상이다. 시즌 중반에 체력적인 부분을 향상 시키는 부분은 어렵다. 시즌을 잘 이끌어나가기 위해 꼭 필요한 체력적인 부분을 이번 전지훈련에서 향상시키는 게 목표다. 그 부분에 맞게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Q. 이번 2019시즌은 처음부터 감독으로서 직접 팀을 구성하고, 준비할 수 있게 됐다. 올 시즌 인천이 보여줄 축구는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다.

“지난 시즌 대부분의 경기를 소화했던 선수들이 여러 이유로 인해 팀을 떠나게 됐다. 그리고 팀을 떠난 선수들만큼이나 출중한 선수들을 영입하면서 빈자리도 잘 메웠다. 좋은 외국인 선수(하마드) 역시 곧 선수단에 합류한다. 개막까지 충분한 시간이 있기 때문에 지난 시즌 말미에 보여줬던 강한 모습을 유지하면서 올해는 보다 공격적이고 강한 축구를 하겠다”

“시즌 시작을 앞두고 목표를 이야기한다는 게 다소 조심스럽지만, 이번 시즌 목표는 ‘지난 시즌보다 발전된 팀’인 것은 확실하다. 근래 몇 년 동안 인천이 강등권에서 싸웠다면, 올 시즌만큼은 중위권에 머물면서 하위권으로 내려가지 않고 상황에 따라서는 위로 치고 올라갈 수 있는 팀을 만드는 게 현실적인 목표라고 생각한다. 현재는 착실하게 잘 준비하고 있다”

Q. 이번 전지훈련에서 감독이 원하는 그 목표가 순조롭게 잘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하다.

“이번 전지훈련은 세부적인 전술보다는 기초 체력 향상과 전체적으러 선수들의 전술 이해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남해에서 본격적으로 선수들과 함께 올 시즌 구상을 해나갈 예정이다. 2차 남해훈련까지 끝나면 우리가 바라는 팀의 모습이 갖춰지지 않을까 싶다”



Q. (팬질문) 올 시즌 김진야 선수는 공격수-수비수중 어느 포지션에 염두 해두고 있는가?

“김진야는 지난해 아시안게임이나 소속팀에서 꾸준히 잘해왔던 포지션인 왼쪽 풀백으로 구상하고 있다. 물론 여러 측면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부상 선수나 다양한 전술적 상황에서 공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겠지만 지금 현재로서는 왼쪽 풀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Q. 안데르센 감독에게 있어 인천은 어떤 의미인가?

“이곳에서 느낀 것은 인천이 잠재력이 높은 팀이라는 것이다. 여러 상황들 때문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여기서 조금 더 잘할 수 있다면 한국에서 정말 많은 팬을 보유한 팀을 만들어갈 수 있겠다고 느꼈다. 그리고 감독으로서 이 팀을 조금 더 발전시키고 싶은 마음이다”

Q. 마지막 질문이다. 2019시즌이 끝나고 난 뒤에 인천 팬들에게 자신이 어떤 모습으로 기억되었으면 좋겠나?

“훗날 안데르센을 떠올렸을 때 팬들이 ‘이 감독은 열심히 일했던 감독이구나’ 혹은 ‘인천을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한 감독이구나’라고 기억해줬으면 좋겠다. 팬들이 없었다면 작년에 우리는 잔류할 수 없었을 것이다. 홈과 원정을 가리지 않고 정말 열정적으로 응원을 해주시고 힘을 주신 덕분에 힘든 경기임에도 불구하고 선수들이 끝까지 집중해서 승점을 딸 수 있었던 경기들이 있었다. 우리 인천 팬들에게는 정말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태국 치앙마이 알파인 리조트]

글 = 김형찬 UTD기자 (khc8017@naver.com)
사진 = 이명석 UTD기자 (moungsuk75@hanmail.net)


저작권자 - 인천UTD기자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IUFC MATCH

NEXT HOME MATCH

인천

V

02월 28일 (토)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서울

NEXT MATCH

인천

V

02월 28일(토)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서울

LAST MATCH

인천

0:1

11월 23일(일) 14:00

충북청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