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8R] 중위권 이상을 바라보기 위해 보강이 필요한 인천

3826 UTD기자단 뉴스 UTD기자 김남웅 2021-04-10 204


[UTD기자단=인천] 2021시즌 첫 무실점을 기록하며 연패를 끊었다. 탄탄한 수비와 쉬지 않는 기동력을 바탕으로 무승부를 기록했다. 하지만 더 높은 곳을 향하기 위해선 여전히 숙제가 남아있다.

인천유나이티드는 4월 7일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1’ 8라운드 수원삼성과의 홈경기에서 0-0 무승부를 거두며 승점 1점을 얻었다.

견제받는 아길라르 

8라운드가 끝난 현시점에서 3골 3도움을 기록하고 있는 아길라르는 단연 인천의 핵심 자원이다. 비단 골과 도움을 기록하는 공격의 역할뿐만 아니라 미드필드 후방지역에서부터 볼을 받아 경기를 풀어나가는 역할까지 도맡고 있다. 이처럼 아길라르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인천이기에 자연스레 상대 팀들은 아길라르를 봉쇄하기 위해 많은 힘을 쏟는다.

8라운드 수원전에서도 아길라르가 2선과 3선에서 공을 받으려고 할 때마다 상대 팀 수원의 강한 압박으로 공 소유권을 빼앗기거나 패스 실수가 발생하는 경우가 꽤 발생했다. 더군다나 미드필드 지역에서 아길라르가 공을 소유할 때 인천의 공격진과 미드필더 진은 아길라르의 침투 패스를 기대하며 더욱 전방으로 이동하는 패턴을 보여준다. 그래서 아길라르가 그 자리에서 볼을 빼앗기면 상당히 위험한 위치에서 상대의 역습이 시작된다.

그렇다고 이러한 위험을 피하려고 아길라르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게 되면 미드필드에서부터 풀어줄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는다. 이때 인천은 주로 김광석의 발끝에서 시작되는 전방을 향한 다이렉트 패스 비중이 올라가는 양상을 보인다. 물론 다이렉트 패스가 적절하게 전방으로 연결되는 날에는 효율적인 축구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의도적으로 빠른 공수전환과 전방 도달을 목표로 하는 선 굵은 축구와 후방에서 빌드업을 시도하다가 줄 곳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다이렉트 패스를 하는 것은 분명한 차이가 있다. 후자의 경우, 상대 수비가 모두 갖춰진 상태에서 공이 길게 연결되기 때문에 공 소유권을 상대에게 넘겨줄 확률이 더욱 커진다. 

미드필더 보강이 필요하다

그래서 인천은 미드필더 보강이 필요하다. 이번 시즌 수비진만큼은 믿을 만한 자원을 확보한 인천. 인천은 하위권을 넘어 중위권 이상 올라가려면 중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문지환이 2021시즌 중에 입대하게 될 가능성이 커 활용할 수 있는 주전급 중앙 미드필더는 김도혁과 김준범, 델브리지 정도만 남게 된다.

탄탄한 미드필드 진을 보유한 중상위권 팀을 상대로도 승점을 획득할 수 있어야 비로소 목표로 한 중위권 이상에 도달할 수 있다. 그러나 미드필드 보강이 되지 않는다면 아길라르에 대한 의존도는 더욱 높아지고 미드필더 힘 싸움에서 밀려 즉흥적인 다이렉트 패스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확률이 떨어지는 다이렉트 패스를 바탕으로 공격 전개를 시도하면 자연스레 상대에 볼 소유권을 비교적 쉽게 내줄 가능성이 커 팀 전체적으로 힘이 빠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8라운드가 지난 현재 인천은 승점 7점으로 10위에 머물러 있다. 하지만 6위 광주FC와 승점 3점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최근 몇 년간 인천은 여름 이적시장에서 활발한 선수보강을 하며 분위기 반전에 성공한 경험이 있다. 더군다나 올 시즌은 중상위권과의 승점 차가 크지 않은 상황인 만큼 여름 이적시장에서의 보강은 필수적이다. 긍정적인 출발을 한 인천이 여름 이적시장을 지나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길 희망해본다.

[인천축구전용경기장]

글 = 김남웅 UTD기자 (rlaskadnd472@naver.com)
사진 = 남궁경상 UTD기자 (boriwoll@hanmail.net)


저작권자 – 인천 UTD기자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다음 UTD기자단 뉴스

[9R] 연패 끊은 인천, 전북 상대로 승리 도전

UTD기자 이우형 2021-04-10 322

IUFC MATCH

NEXT HOME MATCH

인천

V

05월 15일 (토) 19: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광주

NEXT MATCH

인천

V

05월 15일(토) 19: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광주

LAST MATCH

인천

1:1

05월 11일(화) 19:30

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