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17R] ‘6위 도약’ 조성환 감독, "하반기 첫 단추를 잘 끼웠다"

3875 UTD기자단 뉴스 UTD기자 정의정 2021-07-15 260


[UTD기자단=서울] 인천이 FC서울을 상대로 승리를 거뒀다. 인천은 최근 5경기 무패를 기록하며 6위로 도약했다.

조성환 감독이 이끄는 인천유나이티드는 14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펼쳐진 ‘하나원큐 K리그 1 2021’ 17라운드(순연경기) FC서울과의 원정경기에서 1-0으로 승리했다.

경기 후 공식 기자회견에서 조성환 감독은 “긴 휴식기 이후의 첫 경기는 체력적인 면에서 힘든 경기가 될 수밖에 없었는데 오늘 행운이 잘 따라줬다”며 인터뷰를 시작했다. 이어 “선수들이 결정력에 있어 아쉬운 점은 있지만, 기회를 잘 살려서 결과를 잘 만들어냈다. 미흡한 부분들은 타이트한 일정 속에서 잘 개선해 나가겠다”며 경기 총평을 밝혔다.

조성환 감독은 이날 후반 15분 득점을 합작한 무고사와 아길라르를 빼고 김현과 송시우를 교체 투입했다. 이와 같은 전술적 판단에 대한 질문에 그는 “본인들은 더 뛸 수 있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수비적으로 체력을 가진 선수들이 필요했다. 아길라르 역할을 송시우가, 무고사의 역할을 김현이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해 빠른 시간 내에 결정했다”며 이유를 밝혔다.

전반 25분 첫 슈팅을 결승 골로 기록한 무고사에 대해 조성환 감독은 “무고사가 (이날 경기로 리그 통산) 99경기인데 아직 서울전 득점이 없었다. 이 경기서 K리그 전 구단 상대 득점 기록도 세웠다. 팀이 승리하는 데에 큰 역할을 했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K리그 통산 100경기 출전을 달성한 아길라르에 대해선 “100경기뿐만 아니라 더 많은 경기를 함께하고 싶은 선수다. K리그에서 200경기, 300경기에서 활약하는 좋은 선수가 됐으면 좋겠다”며 생각을 밝혔다.

새롭게 팀에 영입했거나 팀에 복귀한 선수들에 대해서 평가해달라는 질문에 조성환 감독은 “정혁 같은 선수는 기대 이상으로 팀에 밸런스나 공수에 걸쳐 리더의 역할을 잘 해줬다. 강민수는 준비가 잘 된 만큼 백3의 로테이션 자원으로 많은 역할을 해줄 것이다. 김창수도 중요한 포지션인 윙백의 로테이션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평가했다.

이날 경기 승리로 인천은 승점 23점을 달성, 파이널 A 그룹에 속하는 6위에 올랐다. 조성환 감독은 “더 높은 위치에서 하반기를 시작하는 첫 단추를 잘 끼웠다. 이런 분위기를 이어갈 수 있는데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며 “선수들도 많은 자신감을 얻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작년과의 비교해 승점을 쌓아가는 페이스가 굉장히 빠르다. 구체적으로 어떤 점을 보강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작년에 부임했을 때 볼 점유율이 3:7에서 2:8, 1:9까지 떨어졌다. 수비적으로 체력적 부담을 안고 경기를 하면서 실수가 잦았고 결과로 이어지지 못했다. 올해는 점유율이 뺏기는 상황이 줄어들었고 득점을 언제든지 할 수 있는 공격자원이 있어 수비를 잘하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때문에 수비 밸런스나 볼 점유율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말했다.

서울을 상대로 압도한 부분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경기 내용상 우리가 한 명 더 많은데도 기회를 득점으로 살리지 못했다. 숫자가 대등했다면 동점 골 혹은 역전 골을 허용했을 수 있었다”고 말하며 “그저 승리에 대한 의지가 더 강했기에 승리할 수 있었다”고 냉정하게 평가하며 인터뷰를 마쳤다.

[서울월드컵경기장]

글 = 정의정 UTD기자 (jeongj930@gmail.com)
사진 = 남궁경상 UTD기자 (boriwoll@hanmail.net)


저작권자 - 인천UTD기자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다음 UTD기자단 뉴스

[21R] 인천, 수원 상대로 상승세 이어갈까

UTD기자 이우형 2021-07-21 477

IUFC MATCH

NEXT HOME MATCH

인천

V

09월 19일 (일)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성남

NEXT MATCH

인천

V

09월 19일(일)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성남

LAST MATCH

인천

1:2

09월 11일(토) 16:30

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