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3R] 시즌 초 중요한 길목에서 만나는 인천과 제주

4167 UTD기자단 뉴스 UTD기자 김남웅 2023-03-10 434


[UTD기자단] 한 경기, 한 경기 발전하고 있다. 올 시즌 세 번째 경기에선 또 어떤 발전을 보여줄지 기대가 된다.

인천유나이티드는 오는 12일 일요일 오후 4시 30분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제주유나이티드를 상대로 ‘하나원큐 K리그 1 2023’ 3라운드 홈경기를 치른다.



피드백의 속도가 빠르다. 그러나 실수는 줄여야 한다.

지난 두 경기에서 인천은 분명 아직 완벽하진 않았다. 그러나 발전의 속도는 빨랐다. 지난 1라운드 서울 원정에선 공격력에 문제가 있었다. 하지만 홈 개막전에선 다른 모습이었다. 유효슈팅 17개를 시도하고, 2번의 골대를 맞추며 3골을 득점했다. 골을 더 넣어야 했던 건 맞지만 확실히 개선된 공격력과 짜임새를 보여줬다. 상대 팀이 달랐고, 홈경기의 이점은 존재했다. 그래도 부족했던 부분에 대해서 한 경기 만에 유효한 ‘피드백’을 만들어냈다.

이젠 실수를 줄여야 한다. 조성환 감독은 항상 실수에 대해 강조해왔다. 반복된 실수가 결과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것이다. 이는 사실이다. 1라운드 서울 원정에서 인천의 실책성 플레이가 역전 실점으로 이어졌다. 지난 홈 개막전에서도 실수 때문에 골을 더 넣지 못했고, 실점도 허용했다. 지난 2경기에서 상대가 잘해서 허용한 실점은 사실 그렇게 많지 않았다. 분명 실수도 실력이다. 그러나 실수가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상황이 계속된다면 발전했다고 볼 수 없다.



주장을 잃은 제주, 쉽게 무너지진 않는다. 

제주는 지난 1라운드에서 주장 최영준을 부상으로 잃었다. 검사결과 십자인대 부상으로 시즌 아웃될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예상치 못한 비상 상황이었다. 자칫 시즌 초부터 팀 분위기가 침체할 수 있는 상황이 진행 중이다. 주축 선수가 큰 부상을 당하자 항간에서는 선수 보강 이야기가 오갔다. 그러나 제주가 중앙 미드필더를 보강한다는 소문은 아직 현실화되지 않았다. 따라서 기존의 구자철, 김봉수, 한종무 등을 적극 활용해 공백을 메울 것으로 보인다.

제주 입장에서 중요한 선수가 이탈한 것은 확실하다. 그러나 스쿼드로 보나 팀 규모로 보나 쉽게 무너질 팀은 아니다. 군 이슈가 있지만 아직 건재한 이창민, 몸이 가벼워진 구자철, 유망주 김봉수, 한종무 등 수준급 선수들이 존재한다. 정운-임채민-김오규로 이어지는 쓰리백은 리그 정상급이다. 이 때문에 쉽게 무너지지 않는 팀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었다. 지난 2라운드 대구 원정에서 최영준의 공백을 이창민과 구자철 조합으로 메웠다. 공격 쪽에서도 유리 조나탄과 헤이스가 호흡을 맞추며 골을 합작했다. 이처럼 상대팀 입장에서 제주는 언제나 까다로운 팀이다.



중요한 길목에서 만나 왔던 인천과 제주 

인천과 제주는 중요한 길목에서 만나 오곤 했다. 특히 지난해 36라운드에서 중요한 승부를 펼쳤다. 당시 인천 홈에서 펼쳐진 경기를 인천이 3-1로 승리했다. 제주를 누르고 결국 4위를 차지하여 아시아챔피언스리그 티켓을 가져왔다. 이번 다가오는 3라운드도 양 팀에게 매우 중요한 길목이다. 현재 인천이 1무 1패, 제주가 2무로 모두 승리가 없기 때문이다. 시즌 전 평가에서 주로 인천과 제주가 ‘다크호스’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만큼 양 팀은 어느 정도 전력을 갖췄다는 의견이다. 따라서 이제는 시즌 첫 승리를 통해 기세를 타고 탄력을 받을 필요가 있다.

작년보다 높은 성적을 목표로 하는 양 팀에게 필요한 것은 결과다. 시즌 초 경기력이 완벽하지 않은 순간에도 강팀은 결과를 가져온다. 꾸역꾸역 쌓은 승점의 위력은 시즌 후반으로 갈수록 확실히 드러난다. 인천은 지난 경기에서 김동민이 퇴장당하며 다가오는 경기에 출장할 수 없다. 따라서 수비진에 변화가 불가피할 예정이다. 양 팀 모두 변화가 있는 상황에서 다가오는 승부를 예측하기 쉽지 않다. 다만 이기는 팀이 꽤 많은 것을 가져가리라는 것은 확실하다. 팽팽한 승부가 예상된다.  

글 = 김남웅 UTD기자 (rlaskadnd472@naver.com)
사진 = 남궁경상 UTD기자, 이상훈 UTD기자


저작권자 - 인천UTD기자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IUFC MATCH

NEXT HOME MATCH

인천

V

02월 28일 (토)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서울

NEXT MATCH

인천

V

02월 28일(토)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서울

LAST MATCH

인천

0:1

11월 23일(일) 14:00

충북청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