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2023 ACL] '드디어 도착한 그곳' 인천, 요코하마 상대로 창단 첫 ACL 승리 노린다

4317 UTD기자단 뉴스 UTD기자 손지호 2023-09-18 835


[UTD기자단] 창단 20년만에 아시아 무대로 첫 진출한 인천이 도착한 첫 번째 목적지는 일본 요코하마다. 무엇이든 처음을 좋은 기억으로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

인천유나이티드는 오는 19일 화요일 19시 요코하마 국제 종합경기장에서 요코하마 F. 마리노스를 상대로 ‘AFC 챔피언스리그 2023-24’ G조 조별리그 첫 경기를 치른다.



직전 경기 승리로 기분 좋게 일본으로 떠난 인천

인천의 후반기 기세가 범상치 않다. 인천은 지난 16일 제주와의 리그 경기에서 에르난데스의 결승골로 짜릿한 승리를 거두며 팀 분위기를 최고로 끌어올린 채 일본으로 떠나게 됐다. 인천의 후반기 흐름은 리그 전체에서 최고다. 7월부터 치른 리그 11경기에서 패배가 단 2번뿐일 만큼 쉽게 지지 않는 모습이다.

인천은 에르난데스, 신진호 등 그동안 부상으로 경기 감각 회복이 필요했던 선수들이 좋은 활약을 펼치며 다음 경기를 준비하는데 행복한 고민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선수들의 컨디션이 좋기 때문에 다양한 옵션을 보유한채 상황에 따라 적절한 대응이 가능하다. 지난 제주전에서 무고사와 제르소를 후반전에 교체 투입하면서 컨디션 관리를 했기 때문에 요코하마전에 출전할 가능성이 높다. 문지환 또한 제주전 전반전만을 소화했다.



2022 J리그 우승팀 요코하마 F. 마리노스

요코하마는 지난 시즌 J리그 우승팀 자격으로 이번 ACL에 참가했다. 요코하마는 지난 해 압도적인 공격력으로 리그에서 최다 득점을 기록하며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올해도 우승 경쟁을 이어나가고 있는 팀이다. 하지만 요코하마는 최근 리그 3경기에서 승리하지 못하며 흐름이 좋지 못하다. 특히 리그 하위권 팀들에게 발목을 잡히며 팀 분위기도 가라앉은 상태다. 또한 요코하마는 리그에선 강한 모습을 보였지만 ACL 팀 최고 성적이 16강일 만큼 ACL에서는 다소 아쉬운 모습이었다.

요코하마는 브라질 3인방 에우베르, 안데르송 로페즈, 얀 마테우스와 국가대표 출신 남태희가 2선에 위치하고 있다. 모두 개인 능력이 뛰어난 선수들인 만큼 인천 수비진의 집중이 더욱 요구된다. 하지만 공격진에 비해 수비 라인이 약점이다. 최근 주전 센터백 하타나카가 부상으로 이탈하면서 이에 대한 공백이 채워지지 못하고 있다. 요코하마는 하타나카 이탈 이후 리그에서 승리를 챙기지 못했다.



인천의 방패 vs 요코하마의 창

인천은 델브리지와 김동민의 주요 수비 지표들에서 리그 상위권에 올라 있다. 지난 제주전에서는 김동민이 클리어링, 차단, 획득 횟수가 양 팀 통틀어 가장 많았다. 델브리지와 오반석도 각각 인터셉트와 블록 성공 횟수가 가장 많았다. 그만큼 수비 라인이 단단하다. 인천의 3백은 상대가 몰아치는 공격에도 집중력을 잃지 않고 굳건히 골문을 지켜냈다.

요코하마는 공격 축구라는 콘셉트가 확실한 팀이다. 굉장히 오랜 기간 다듬어 온 요코하마의 색깔이다. 지난 시즌 34경기 70골을 기록하며 최다 득점으로 리그 우승을 거머쥔 만큼 공격력이 매섭다. 세 명의 브라질 공격수들과 좌우 풀백들의 전술 수행 능력을 경계해야할 필요가 있다.

인천은 최근 리그에서 보여준 선 수비 후 역습 전략을 들고나올 가능성이 높다. 요코하마의 중앙 수비가 부상 이탈로 매우 불안하다는 점이 긍정적이다. 인천은 제르소, 에르난데스의 빠른 스피드를 활용한 역습을 통해 상대 골문을 노려야 한다. 또한 요코하마는 꾸준히 ACL 대회에 참여해 온 팀이기 때문에 처음으로 대회에 참가하는 인천이 얼마나 빠른 시간 안에 큰 무대와 새로운 경기장, 그리고 낯선 관중들에 적응하는지도 관건이다. 내일 저녁 7시, 모두가 꿈꿔왔던 인천의 창단 첫 ACL 경기를 기대해보자.


글 = 손지호 UTD기자 (thswlgh50@ajou.ac.kr)
사진 = 남궁경상 UTD기자, 김경태 UTD기자


저작권자 – 인천UTD기자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IUFC MATCH

NEXT HOME MATCH

인천

V

02월 28일 (토)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서울

NEXT MATCH

인천

V

02월 28일(토)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서울

LAST MATCH

인천

0:1

11월 23일(일) 14:00

충북청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