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INCHEON UNITEDFANZONE

응원마당

관중몰이를 위해 성적이 중요하다고 했던 아랫글에 대하여

17649 응원마당 김동찬 2007-12-13 753
성적이 좋아서 관중이 몰리는 구단은 오래 가지 못합니다. 반짝인기를 얻을 뿐이지요. 성적이라는 것이 항상 좋을 수만은 없으니까요. 게다가 인천은 시민구단이라 늘 좋은 성적을 낼만한 능력이 솔직히 부족합니다. 관중몰이, 다시 말해 인천시민들의 발길과 관심을 더 모이도록 만들기 위해서 구단이 해야할 일은, 성적을 높이기 위한 것보다 시민들과 꾸준히 접촉하는 것입니다. '스킨십'이 가장 중요하죠. 스킨십은 돈이 있어야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 그리고 '애정과 관심'만 있다면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민축제에 함께 참여하고 인천 번화가, 아파트 밀집지역 등에서도 게릴라 사인회 등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선수들 관리도 고려해야하겠지만 팬이 없으면 선수들도 없기에 그러한 노력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선수들에게 지급된 연봉 등에 이미 그러한 팬서비스 관련한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하다 시민들이 진정으로 인유를 '우리의 클럽'으로 느끼게 되면 맨유나 레알과 같은 외국 슈퍼클럽들처럼 돈을 받고 선수들 트레이닝 모습을 구경시켜주는 것과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다시 이 수익을 팬서비스로 환원한다면 선순환 구조가 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재정이 확보되면 (협찬도 많이 들어올테니) 좋은 선수도 데려올 수 있고 좋은 선수를 보내지 않아도 되고 유소년 육성시스템도 구축할 수 있게 되어 좋은 성적을 꾸준히 낼 수 있게 되지 않을까요. 대부분의 일이 그렇지만 클럽 운영 또한 길게 보고 본질을 보는 것이 중요한 것 같네요.

댓글

  • 김동찬님을 축협으로!!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절대 찬성합니다!!!!!!!!!!!!!
    문태열 2007-12-15

  • 김동찬님을 축협으로!!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김형우 2007-12-14

  • 절대 찬성합니다. 유명 선수와 성적에 따라서 이리저리 옮겨다니는 철새팬들이 많은 구단보다는 잘할때나 못할때나 시민,구단,선수가 같이 동고동락 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시민구단이 되었스면 좋겠습니다.
    구교선 2007-12-14

  • 추천 7번이상 하게 만들어달라!!! ㅋㅋㅋ 수고하세요^^
    손철민 2007-12-14

  • 반짝하는 성적으로 관중몰이를 주로한다면 그야말로 일회성 밖에 안됩니다 현재 포항을 봐봐요 평균관중이 얼마인지.. 현재 인천의 프런트진들이 하고있는 미들스타리그같은 것들이 훨씬 더 유익하다고봐요
    노양래 2007-12-13

  • 무조건(?) 찬성합니다. 가장 중요한건 시민들에게 얼마나 알리는가이죠.. 구월동이나 부평같은 유동인구 많은 곳에서 길거리축구교실 같은 이벤트도 열고,, 대학축제나 체육대회등에 참여한다던가 초중고등학교를 방문해서 일일축구교실을 열어본다던가.. 방법이야 찾아보면 무궁무진합니다. 그리고 인천의 수많은 중소기업들이나 식당 술집같은 곳에도 서포터스참여를 요청할 수도 있고...
    성동일 2007-12-13

다음 응원마당

4.25팀과 우정경기 MBC가 두시에 중계하네요

원명연 2007-12-14 548

IUFC MATCH

NEXT HOME MATCH

인천

V

02월 28일 (토)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서울

NEXT MATCH

인천

V

02월 28일(토)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서울

LAST MATCH

인천

0:1

11월 23일(일) 14:00

충북청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