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기획] ‘유소년 강사 경력 18년’ 서기준 아카데미 논현지부 지부장 “기본이 가장 중요”

3888 UTD기자단 뉴스 UTD기자 신희영 2021-08-12 238


[UTD기자단=인천]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 그만큼 10년이라는 세월은 짧지 않은 시간이다. 그런데 무려 강산이 두 번 변하는 동안 유소년 육성에 열을 올린 이가 있다. 바로 인천유나이티드 아카데미 논현지부의 서기준 지부장이다.

서기준 지부장은 ‘유소년 육성의 베테랑’이다. 2003년부터 시작해 18년이나 남동 J드림 유소년센터를 운영해왔다. 방과 후 축구교실 경력으로는 웬만한 베테랑 지도자들만큼 잔뼈가 굵은 셈이다. 그런 그가 최근 인천유나이티드와 한솥밥을 먹게 됐다. 개인으로 운영하던 아카데미가 올해 6월 1일부로 구단 소속으로 개편되면서 독립 신설된 인천유나이티드 아카데미 논현지부의 지부장이 됐다. 

UTD기자단은 인천유나이티드와 한 식구가 된 그를 찾아가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천시 남동구에 있는 아카데미에서 서기준 지부장을 만날 수 있었다. 구단 소속으로 개편한 지 한 달도 채 안 되었던 탓인지 그의 얼굴에는 각종 사무로 바쁜 기색이 역력했다.

논현지부 서기준 지부장 “축구 잘하는 것보다 인성이 먼저”

서기준 지부장은 “안녕하세요, 인천유나이티드 아카데미 논현지부 지부장을 맡은 서기준입니다”라는 인사로 인터뷰를 시작했다. 이어 논현지부에 대해 “올해 6월 1일부로 새로 다시 시작한 지부”라며 “이전에는 제 이름을 따 남동 J드림 유소년센터로 운영됐던 곳이다. 2003년부터 시작했으니 올해로 18년 정도 됐다. 코칭스태프에는 총감독 선생님 한 분과 저, 이렇게 둘이서 운영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인터뷰를 하면서 서기준 지부장의 경력이 눈에 띄어 물어봤다. 그는 유소년 강사를 맡게 된 계기로 “생활 체육 심판을 하던 당시 지인 분의 권유로 시작하게 됐다. 사실 그전부터 관심이 많았다”라고 말했다. 이어 20년 가까이 된 경력에 대해서는 “제일 중요한 시기가 유소년이다. 기본기도 그렇고 가장 많이 알아야 할 때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게 힘들긴 하지만 매력이 있다. 가르쳤을 때 실력이 느는 것이 보인다. 내가 아는 것을 최대한 많이 알려주고 하다 보니 이렇게 오래 하게 됐다”라고 답했다. 

자라나는 아이들을 가르치는 만큼 그의 교육 철학 역시 궁금해졌다. 아이들을 지도하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으로 서기준 지부장은 ‘인성’을 강조했다. 그는 “첫째도 인성, 둘째도 인성이다. 축구를 잘하고 못하고는 나중이다. 그런 기본적인 것들이 갖춰져야 운동을 하면서도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저 역시 지도할 때 존댓말을 쓴다. 저부터 존댓말을 쓰니 아이들의 말투도 좋게 바뀌곤 한다”라고 말하며 스스로부터 솔선수범하면서 아이들에 인성 함양에 힘씀을 알렸다.



가장 신경 쓰는 것은 기본기....실전 감각도 중요

서기준 지부장은 교육 프로그램의 대부분을 기본기 훈련에 집중했다. 그는 “기술적인 부분은 기본기가 가장 중요하다. 선수반의 경우 ‘볼 마스터링’ 훈련을 중점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패싱, 슈팅 등 가장 기본적인 것을 위주로 훈련을 시키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실전 감각 역시 최대한 많이 쌓게 하려고 노력 중이라 언급했다. 서기준 지부장은 “다른 클럽들과는 계속해서 연습 게임을 진행하고 있다. 계속 경기를 뛰게 할 예정이다. 경기를 뛰어야 경험도 쌓이고 감각도 생긴다. 지금은 코로나 때문에 대회에 많이 못 나가고 있지만, 앞으로 열리는 대회는 모두 나갈 생각이다”라고 말하며 아이들이 최대한 많이 뛸 기회를 제공할 것을 다짐했다.

다른 지부와의 교류를 묻자 “우리가 아직 생긴 지 얼마 안 돼서 (교류를)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그래도 코로나 상태가 원만해지면 다른 지부와도 교류전을 펼칠 것이다”라고 답하며 계속 외부 활동을 추진할 것이라 알렸다. 

끝으로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서기준 지부장은 “이제 시작이다. 아이들을 더 많이 모집하고 싶다. 더 많은 아이가 축구 규칙에 대해 많이 배우고 축구를 즐길 수 있게끔 가르치고 싶기 때문이다”라며 다짐을 전했다.

[인천유나이티드 아카데미 논현지부] 

글, 사진 = 신희영 UTD기자 (q65w82@naver.com)


저작권자 - 인천UTD기자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다음 UTD기자단 뉴스

[25R] ‘8경기 무패’ 인천, 광주 상대로 상승세 이어간다

UTD기자 심재국 2021-08-12 298

IUFC MATCH

NEXT HOME MATCH

파이널라운드 준비중입니다

NEXT MATCH

포항

V

10월 24일(일) 15:00
@포항스틸야드

인천

LAST MATCH

인천

0:1

10월 06일(수) 19:00

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