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기획] 반전있는 남자, ‘늑대축구의 수장’ 김도훈 인천 감독

1598 UTD기자단 뉴스 UTD기자 최하나 2015-05-06 2045

user image

[UTD기자단=인천] K리그 득점왕과 MVP를 휩쓴 기록의 사나이. 폭격기. 늑대축구의 선봉장. 곧 맥아더가 될 남자. 꼼데가르송을 입는 미중년.

여기까의 키워드를 읽으면 아마 대충 누군지 감이 왔을 것이다. 바로 인천 유나이티드의 사령탑 김도훈 감독의 이야기다. 선수보다 더 탄탄한 몸매를 유지하고 근시가 와서 안경을 써도 패션아이템을 추가한 것만 같은 멋쟁이. 여기까지가 대외적으로 알려진 그의 모습이다.

김도훈 감독은 허술하지 않다. 은근히 꼼꼼하다. 감독이 바뀌면 선수들이 성향을 파악해야 하듯이 기자도 마찬가지다. 선수들과의 인터뷰를 언제 어디서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가 당장 달라지기 때문이다.

user image

미디어와 가까이 하는 분도 있고 멀리하는 분도 있다. 자신이 어떻게 기사에 나가든 챙겨보지 않으시는 분도 있고 검색해서 확인해보신 후에 이야기를 해주는 분도 있다. 김도훈 감독은 후자다.

여기에 좋고 나쁨 혹은 옳고 그름을 따지려는 게 아니다. 그건 개성이니까 말이다. 그런데 아직도 파악하지 못 한 점도 많다. 쉽게 접근하기 힘든 김도훈 감독은 팬들에게는 참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올해 들어서 인천의 사회공헌활동이 참 많아졌다.

이번 달만 해도 예정된 스케줄은 세 건이다. 게다가 이천수와 같은 스타플레이어를 꼭 사회공헌활동에 포함시킨다. 지난번에는 중증장애인거주시설인 예림원 친구들을 홈경기에 초대해달라고 구단에 부탁했단다.

user image

갈수록 알쏭달쏭 해지는 그 분을 알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왔다. 지난 5월 5일 어린이날, 인천 남동구 만수동 건설기술교육원 잔디운동장에서 펼쳐진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화합의 마당 ‘제 14회 비루고개 축제’에 김도훈 감독을 비롯한 인천 선수단이 참석했다.

12시 30분부터 14시까지 예정되어있는 스케줄 뒤에는 곧바로 선수단의 공식 훈련 일정이 잡혀있었다. 그러니 기자로서는 ‘대충 하고 가지 않을까?’, ‘그냥 인사만 하겠지’ 라는 생각을 할 수 밖에. 하지만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갔다.

약 1시간 30분의 일정은 몰려드는 팬들로 인해 10분 더 연장되었고 추가로 사진요청을 받은 선수들은 그 후에도 쉽게 자리를 뜨지 못 했다. 김도훈 감독도 그걸 말리지 않았다. 오히려 장려하는 분위기였다.

user image

게다가 약 1시간 30분의 행사에서 선수들은 생각보다 쉴 틈 없이 움직였고 바빴다. 식순은 다음과 같다. 아이들과 어울려 공을 튀기고 미니축구를 즐기고 사인회를 진행하는 동안 선수들은 자리에 다시 앉지 못 했고 단 1분도 쉬지 않았다. 또한 이 자리에 함께 참석한 김도훈 감독 역시 이 모든 행사를 함께 했다.

그는 몰려드는 팬들에게 일일이 인사를 하고 이날 행사에 참여한 수녀님과 이야기를 나누고 미니축구에 신청을 하지 못 한 장애우 친구들에게 친절하게 안내도 해줬다. 그 모습을 사진으로 따라가 봤다.

user imageuser imageuser imageuser imageuser imageuser imageuser imageuser image

석 달간의 짧은 기간 동안 김도훈 감독을 다 파악했다고 이야기한다면 그건 섣부른 판단일거다. 하지만 스타플레이어 출신의 신임감독이라는 수식어 앞에 한 가지 더 붙일 수는 있을 것 같다.

누구보다 따뜻하고 팬들에게는 한 없이 낮은 사람. 그건 바로 김도훈 감독이다.

[인천 건설기술교육원]

글 = 최하나 UTD기자 (spring860@naver.com)
사진= 이명석 UTD기자 (moungsuk75@hanmail.net), 최하나 UTD기자 (spring860@naver.com)

디자인= 김수인 UTD기자 (suin1205@naver.com)

저작권자 - 인천UTD기자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다음 UTD기자단 뉴스

[U-15] 인천 광성중, 울산 현대중과 소년체전 16강부터 정면 충돌

UTD기자 이상민 2015-05-07 1663

IUFC MATCH

NEXT HOME MATCH

인천

V

02월 28일 (토)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서울

NEXT MATCH

인천

V

02월 28일(토)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서울

LAST MATCH

인천

0:1

11월 23일(일) 14:00

충북청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