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19R] 조성환 감독 “준비한 대로 좋은 결과 냈다”

3730 UTD기자단 뉴스 UTD기자 심재국 2020-09-07 168


[UTD기자단=강릉] 귀중한 승점 3점을 챙겼다. 조성환 감독이 이끄는 인천유나이티드는 9월 6일 강릉종합운동장에서 펼쳐진 ‘하나원큐 K리그 1 2020’ 19라운드 강원FC와의 원정경기에서 3-2로 승리했다.

다음은 경기 후 조성환 감독과의 기자회견 전문.

경기 총평

경기 후 공식 인터뷰에서 조성환 감독은 “준비한 대로 했던 것이 결과로 이어졌다. 선수들이 (지시대로)잘 수행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추가로 조 감독은 “실점은 다소 아쉽지만, 그래도 준비한 대로 좋은 결과를 낸 것 같다”고 말하며 승리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하프타임에 선수들에게 한 이야기

전반전에 득점이 없었던 것에 비해 후반전에는 골 폭풍이 벌어졌다. 하프타임에 선수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했느냐는 질문에 조성환 감독은 “수비에 집중하고 수비 밸런스를 가져가면서 카운터 어택과 세트피스에서 집중력을 가져가자고 말했다”고 답했다. 

덧붙여 조 감독은 “미드필더들의 활동량이 많다 보니 체력적으로 부담이 있었다. 무엇보다 선수들이 희생적인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후반전에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다”고 밝히며 선수들의 희생을 칭찬했다. 

경기의 승리 포인트

이날 인천은 세 골을 먼저 넣었지만 연이어 두 골을 실점하며 경기 마지막까지 아슬아슬한 경기를 이어갔다. 가까스로 승리를 따낸 조성환 감독에게 이날 경기의 승리 포인트는 무엇인지 묻자 그는 “아무래도 선취 골이 중요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서 조 감독은 “이번 시즌 (리그에서)멀티 골이 없었는데 두 번째 득점 이후 확신을 가져갈 수 있었다. (그 골이)승리 포인트가 되었던 것 같다”고 답하며 무고사의 두 번째 골인 헤더 골을 승리 포인트로 꼽았다.

그라운드 상태에 대해

이날 강릉종합운동장의 잔디 상태는 썩 좋지 않았다. 전날 있었던 강릉시청축구단과 청주FC와의 K3리그 경기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라운드 사정 탓에 원하는 축구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조성환 감독은 “비가 와서 그라운드 상태가 좋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예상보다는 괜찮았다”고 답했다. 

덧붙여 조 감독은 “날씨 때문에 급하게 김대중 선수를 불러 명단에 포함했는데 (생각보다 그라운드 컨디션이 좋아)완벽하게 활용하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궂은 날씨 속에서 펼쳐진 지난 상주전 때 타겟형 플레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부분에 대한 조성환 감독의 고민이 드러나는 답변이었다.

남은 경기, 선수들에게

이전까지 승리가 없었던 인천은 조성환 감독 부임 이후 3승을 거두며 11위와의 승점 차를 3점으로 좁혔다. 분위기 반등에는 성공했지만, 아직 갈 길은 멀다. 남은 경기에서 선수들을 어떻게 지도할 예정이냐는 질문에 조 감독은 “남은 (전반적인)경기들도 중요하지만 한 경기, 한 경기 실수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서 조 감독은 “전략, 전술적으로 잘 준비해서 경기 내용적인 측면에서도 발전해야 한다”고 말하며 “경기에서 실수가 있으면 실패로 이어지고 그 실패 때문에 나중에 잔류할 수 없는 상황이 나올 수 있다. 그래서 한 경기, 한 경기 집중력을 발휘해서 준비할 생각이다”라고 밝혔다.

무고사에 대해

이 날 무고사는 해트트릭을 하며 인천의 승리에 혁혁한 공을 세웠다. 다득점이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조성환 감독에게 무척 고마운 선수가 됐다. 조 감독에게 무고사의 득점 감각을 묻자 “어제 아길라르, 무고사와 미팅을 했다”는 말로 답변을 시작했다. 그는 이어서 “수비에 대한 부담이 낮은 두 선수지만 오늘 경기에서는 두 선수 모두 수비가담을 많이 해줬다. 그 수비가담으로부터 득점을 만들어낼 수 있는 부분이 생기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조성환 감독은 무고사의 해트트릭에 대해 “더할 나위 없이 무고사에게 축하의 말을 건네고 싶다. 팀 공헌도, 수비 기여도 모두 높고 (팀을 위해)희생도 많이 하는 선수다”고 말했다.

[강릉종합운동장]

글 = 심재국 UTD기자 (sjk101@naver.com)
사진 = 이상훈 UTD기자 (mukang1@nate.com)


저작권자 - 인천UTD기자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IUFC MATCH

NEXT HOME MATCH

2020시즌 홈 경기가 종료되었습니다

NEXT MATCH

서울

V

10월 31일(토) 15:00
@서울월드컵경기장

인천

LAST MATCH

인천

2:1

10월 24일(토) 16:30

부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