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15R] ‘80대 1 테스트 경쟁률 뚫고 프로 입단’ 정창용, 프로 무대 데뷔한 사연

3710 UTD기자단 뉴스 UTD기자 김희웅 2020-08-11 375


[UTD기자단=인천] 지난해 12월, 인천유나이티드 공개 입단 테스트가 열렸다. 정창용은 8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프로에 입단하는 기적을 이뤄냈다. 그리고 그는 지난 8월 9일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열린 성남FC와의 리그 15라운드에서 프로 데뷔했다. 감격스러운 데뷔 무대. 정창용은 그 현장을 덤덤하게 표현했다.

프로 데뷔 무대, ‘인천 특유의 투지를 보여주자’ 다짐

그 어느 때보다 승리가 간절했던 인천. 좋은 경기력으로 전반을 0-0으로 마쳤지만, 후반 12분 나상호에게 프리킥 골을 내주며 패색이 짙어졌다. 이에 조성환 감독은 후반 21분 송시우를 투입했다. 그러나 내려선 성남의 수비를 뚫기가 쉽지 않았고, 두 번째 교체를 단행했다.

조 감독의 선택은 신인 정창용이었다. 정창용은 이준석을 대신해 후반 30분부터 20분 남짓 피치를 누볐다. 그는 “데뷔전을 치른 것은 좋았지만, 팀이 져서 아쉽다”며 소감을 전했다.

사실 정창용의 데뷔는 예정되지 않았다. 그는 “(경기 전에는)뛸 줄 몰랐다. 그래도 몸을 열심히 풀고 있었다”며 이어 “투입 지시가 내려왔을 때 꿈인지 생시인지 몰랐다. 설레면서 긴장도 됐다”고 말했다. 프로 첫 경기인만큼 정창용은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그는 “경기에 나서면서 ‘최선을 다하고 인천 특유의 투지를 보여주자’라는 생각으로 잔디를 밟았다”면서 “정식 경기를 대학교 이후 1년 만에 뛰는 거라 실전 감각에 아쉬움은 있었지만, 앞서 다짐한 만큼 열심히 뛰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창용이 열심히 뛸 수 있었던 또 다른 이유는 교체 투입 전 조 신임 감독이 던진 한마디가 있었다. 정창용은 “감독님께서 ‘지금 기회 왔다. 그걸 잡아라’라고 하셨다. 감독님의 말씀이 내게 엄청난 동기부여가 됐다”고 전했다. 그렇게 경기장에 들어선 정창용은 성남의 수비를 활발히 압박하고 볼을 잡았을 때는 간결한 패스로 경기를 풀어갔다. 후반 추가시간에는 슈팅도 기록했다.

그는 본인의 활약에 대해 “아쉬웠던 장면은 측면에서 볼을 잡았을 때 (박)대한이형한테 패스하다 볼이 (터치라인 바깥으로)나갔다. 차라리 그때 과감하게 돌파를 시도했다면 좋았을 것 같다. 잘한 점은 성남 페널티박스 부근에서 무고사와 원터치로 주고받는 패스가 괜찮았다”면서도 “전체적으로 만족은 못 한다. 슈팅을 더 과감하게 할 것 같다. 더 잘할 수 있었는데 아쉽다. 데뷔전 내 점수는 65점”이라고 전했다.



대학 축구와 프로의 차이는 ‘팬’

이제 막 첫 경기를 뛴 정창용은 대학 축구와 프로의 차이로 팬의 존재를 꼽았다. 그는 “대학교는 관중이 많이 없는데 프로는 아니다.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에도 팬들이 많이 와주셔서 그런 점이 다른 것 같다. 덕분에 분위기가 좋았다”며 이어 “팀이 어려운 상황에도 경기장에 찾아 주시는 것에 깊이 감사드린다. 앞으로 선수들도 더 열심히 하고 승리를 위해 노력하겠다. 팀을 비롯해 ‘선수 정창용’도 많은 응원 부탁드린다”며 인사를 전했다.

정창용은 마지막으로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며 “(조성환)감독님과 코치님께 ‘기용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그리고 이천수 전 전력강화실장님께서 저를 뽑아주셔서 지금 이 자리에 온 것”이라며 고마움을 표했다.

[인천축구전용경기장]

글 = 김희웅 UTD기자 (gmldnd1101@hanmail.net) 
사진 = 남궁경상 UTD기자 (boriwoll@hanmail.net)


저작권자 - 인천UTD기자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다음 UTD기자단 뉴스

[16R] 위기의 인천, 대구 상대로 연패 탈출 도전

UTD기자 김건호 2020-08-13 248

IUFC MATCH

NEXT HOME MATCH

인천

V

10월 04일 (일) 19: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수원

NEXT MATCH

성남

V

09월 27일(일) 14:00
@탄천 종합운동장

인천

LAST MATCH

인천

0:1

09월 20일(일) 15:00

울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