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2020기획] '가을 인천 축구'를 이끌 믿음직한 중원

3742 UTD기자단 뉴스 UTD기자 성의주 2020-09-17 203


[UTD기자단] 인천이 다시 한번 승리했다. 상승세를 타며 승점 차를 완전히 좁힌 인천의 앞날이 어두워 보이지 않는다. 인천이 또다시 ‘가을 인천’을 보여줄 수 있었던 데에는 안정화된 인천의 중원이 큰 몫 했다.

인천은 16일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 1 2020’ 21라운드 FC서울과의 홈경기에서 1-0으로 승리했다.

21라운드 승리를 거두며 최근 6경기 4승 1무 1패를 기록하게 된 인천의 성적은 그야말로 상승곡선이다. K리그 1의 다른 팀들과의 비교해도 눈에 확실히 보이는 상승세를 보여주는 인천의 모습을 보며 ‘가을 인천 축구’가 돌아왔다고 말한다.

몇 년간 인천이 치열한 잔류 경쟁에서 시즌 막바지인 가을에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살아남은 것은 맞다. 그러나 아무 이유 없이 가을이라는 이유 하나로 지금과 같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최근 인천의 상승세를 이끌어가는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일까? 바로 안정적인 중원이다. 지난 서울전에 선발로 나온 세 미드필더의 활약이 이를 입증했다.

활동량 甲, 김도혁

경기 중 가장 눈에 띄는 활동량을 보여주는 선수는 단연 김도혁이다. 비단 경기를 보지 않았더라도 기록에서 그의 활동량에 대해 알 수 있다. K리그 ‘한 발 더 캠페인’에서 밝힌 총 뛴 거리와 분당 뛴 거리가 가장 높은 선수 중 하나로 라운드마다 꾸준히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그야말로 가장 많이 뛰는 선수인 김도혁은 활동량을 기반으로 공격과 수비에 모두 영향을 미친다. 이를 통해 인천이 중원에서 수적 우위를 가져갈 수 있도록 돕는다. 이뿐만 아니라 최근 살아난 발끝을 바탕으로 드리블, 패스 등 모든 면에서 좋은 활약을 펼치며 인천의 중원을 책임지는 핵심 선수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수비형 미드필더의 정석, 문지환

문지환도 인천의 안정적인 중원을 책임지는 선수 중 하나다. 시즌 초반 중앙 수비수를 맡았을 때보다 최근 수비형 미드필더로 자리를 옮기며 좋은 활약을 이어가고 있다.

후방에서 공격을 끊어내고 압박에서 벗어나 좋은 패스를 넣어주며 빌드업의 시작을 알리는 등 수비형 미드필더의 정석을 보여주고 있다. 문지환이 안정감 있는 선수로 거듭나며 자연스럽게 중원의 안정감도 되찾게 됐다.

인천 공격의 핵심, 아길라르

최근 포메이션 상에서는 공격수의 위치에 자리하고 있지만, 인천 중원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선수가 바로 아길라르다. 문지환이 중원 수비의 핵심이라면 아길라르는 중원 공격의 핵심이다. 나아가 인천의 전체적인 공격의 물꼬를 틀기도 한다.

아길라르는 포메이션에 표시되어있는 고정된 하나의 자리에만 머물지 않고 비교적 자유로운 역할을 맡아 경기장을 휘젓는다. 후방까지 내려와 수비를 돕기도 하고, 빌드업에 가담하기도 한다. 특유의 볼 키핑 능력과 패싱 능력으로 팀의 공격을 주도하는 건 기본이다.

이번 서울전에서도 그의 능력은 돋보였다. 하프라인 근처에서 공을 받자마자 공격진영으로 곧바로 진출하며 송시우와 공을 주고받았고 좋은 타이밍에 절묘하게 넣어준 패스로 송시우의 결승 골을 도왔다. 이처럼 아길라르는 정교하고 섬세한 플레이를 보여주며 인천의 상승세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제 남은 정규 리그는 단 한 경기, 이후 남은 것은 파이널 라운드뿐이다. 승점 차는 완전히 좁혀졌지만, 인천은 여전히 순위표의 가장 밑에 있다. 과연 인천이 안정화된 중원을 필두로 좋은 결말까지 만들어갈 수 있을지 팬들의 기대가 모이고 있다.

[인천축구전용경기장]

글 = 성의주 UTD기자 (sung.euju.shin@gmail.com)
사진 = 남궁경상 UTD기자 (boriwoll@hanmail.net)


저작권자 - 인천UTD기자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다음 UTD기자단 뉴스

[K주니어 7R] 인천 대건고, 4년 만에 수원 매탄고 상대로 승리

UTD기자 성의주 2020-09-22 134

IUFC MATCH

NEXT HOME MATCH

2020시즌 홈 경기가 종료되었습니다

NEXT MATCH

서울

V

10월 31일(토) 15:00
@서울월드컵경기장

인천

LAST MATCH

인천

2:1

10월 24일(토) 16:30

부산